
황사·미세먼지 마스크를 살 때 살펴보는 몇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일반 마스크인지 미세먼지까지 차단되는 마스크인지 알아볼 수 있는 KF수치인데요.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해당 제품의 입자 차단 성능을 숫자로 나타냅니다.

마이크로미터(㎛)는 1㎛ =1/1000㎜ 크기로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매우 작은 입자 크기 단위입니다. 머리카락이 50~70㎛, 꽃가루가 40㎛ 정도 크기라고 하니 얼마나 작은지 짐작이 가시는지요? 보이지 않으며 유독물질, 중금속 등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위험한 미세먼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제사회 기준에 맞춰 그동안 사용해오던 미세먼지 관련 명칭의 정의를 변경하여 사용 중입니다.(2017.03.21) 부유먼지(PM10)과 미세먼지(PM2.5)가 섞인 경우에는 흡입성 먼지라고 부릅니다. 현재 환경부에서는 초미세먼지 용어를 따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국제사회에서는 지름 1㎛ 이하의 물질을 초미세먼지라고 칭하고 있어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KF 수치가 높을수록 더 작은 미세 입자까지 차단하며 차단율도 높아지는데요, 수치가 높은 마스크일수록 더 좋은 것일까요?
그렇다고 할 수 없는 것이 사람에 따라 건강 상태 등 다르기 때문에 개인별 호흡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평상 시 숨쉴 때 불편함을 느끼진 않는지, 본인의 건강과 활동을 생각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KF수치가 높은 마스크일수록 착용 시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예보에 따라, 자신의 상태에 따라, 알맞은 제품을 골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